본문 바로가기
음악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by cojimagazine 2017. 1. 15.
반응형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어렵지만 참 재밌는 일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소리로 전달되는 음악은 다른 창작과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에 다른 창작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운 점도 사실입니다. 과거보다 여러가지 편리한 도구들이 많이 생기면서 작곡이 쉬워진 것도 사실이지만 반대로 알아야 할 것도 너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참 막막하기도 합니다. 화성학, 미디, 편곡, 악기 등등 배우려고 하면 한도 끝도 없이 배울것이 많은 것이 작곡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작곡을 시작하시는 분에게 좋은 연습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흔히 노래라고 말하는 멜로디가 있는 음악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메세지라고 생각합니다. 곡에서 분명한 메세지가 담겨 있고 그것을 잘 전달하는 것이 작곡을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메세지는 꼭 텍스트가 아니라 컬러, 컨셉, 테마로도 설명될 수 있습니다. 작곡에서 이 메세지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것이 바로 가사와 멜로디라고 생각합니다. 가사와 멜로디를 연습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본인이 작사에 자신이 없다고 하시는 분은 디테일 가사대신 곡에서 담고 싶은 가사 컨셉이나 줄거리를 잡는 정도로 연습하셔도 좋습니다.

 

기존곡에 새로운 멜로디와 가사를 쓰는 방법

기존 발표되어 있는 곡에 새로운 가사와 멜로디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음원사이트에서 Instrumental이라고 검색하시면 보컬이 빠져있는 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을 들으시면서 그 위에 새로운 가사와 멜로디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작곡 연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지상태에서 곡을 쓴다는 것은 처음 작곡을 하시는 분에게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트랙에는 여러가지가 정해져있습니다. 장르,구성, 분위기가 정해져 있으므로 조금 더 가사나 멜로디를 만들기가 수월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새롭게 만드는 것도 좋지만 아예 모르는 곡을 선택해서 작업을 하는 것을 조금 더 추천해드립니다. 기존 멜로디나 가사에 얷매이지 않고 가사와 멜로디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드진행표 기타,피아노로 연주하여 연습

두번째 방법은 정해진 코드위에 멜로디와 가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보다는 조금 더 백지에 가깝지만 반면에 조금 더 많은 자유를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책 혹은 인터넷을 통해 코드진행 정하고 그를 이용하여 피아노나 기타로 연주하면서 그 안에 멜로디와 가사를 만들어갑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노래의 코드를 가지고 여러 형태로 조합하며 만들어도 좋습니다. 이후 코드 선택을 자유롭게 하게 되면 가장 고전적인 작곡법을 익히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은 작곡을 공부 막 시작하는 분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작곡을 하기 위해서 화성학, 미디, 편곡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이 공부하고 몸으로 체화되기까지는 개인차는 있겠지만 꽤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공부하다보면 계속 부족함을 느껴 더 많이 공부하게 되는데 이러다 보면 정작 중요한 창작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창작과 공부는 병행하여 하는 것이 제일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여 위 두가지 방법을 공부와 함께 병행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창작만큼 사람을 즐겁게도 힘들게도 하는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을 만드면서 들었던 생각은 정말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멜로디 하나부터 가사,악기,장르,템포 등 곡을 만드는데 많은 선택의 기로가 있습니다. 거기에다 새로운 장비,기술등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점이 사람을 지치게 만들지만 끝이 없기 때문에 오래 즐겁게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들 좋은 곡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게임음악] 안드로이드용 퍼즐게임 큐브X큐브 작업기

음악을 시작하는 분에게 추천 장비! 분야별 정리!

뮤지션이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컨텐츠 9선!

작곡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내 맘대로 작곡법>

음악 작업에 도움되는 추천 유투브 채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