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버클리 음대에서 추천하는 20가지의 작곡법

by cojimagazine 2017. 1. 27.
반응형

버클리 음대에서 추천하는 20가지의 작곡법


창작을 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일임과 동시에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보통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그 일에 익숙해지고 능숙해지기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창작도 물론 하면 할수록 익숙해지지만 다른 일과 같이 시간과 실력이 반드시 정비례하진 않습니다. 어느 순간 한계를 느끼고 잘 진척되지 않는 시기를 우리는 흔히 슬럼프라고 합니다. 또다른 표현으로 Writer's block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이 개인의 문제가 아닌 창작자의 공통된 고민이기에 이에 관련된 책이나 강의, 자료등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컨텐츠는 Writer's block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많은 분에게 너무도 유명한 버클리 음대에서 진행된 30분분량의 짧은 특강입니다. 버클리 음대에서 준비한 컨텐츠인 만큼 작곡자가 마주할 수 있는 Writer's block의 도움되는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 영상을 특별히 이야기하는 이유는 지금 당장 도움이 될만한 팁을 담고 있어서입니다. 흔히 슬럼프나 Write's Block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이나 영상을 보면 좀 더 거시적 관점의 이야기가 많습니다.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다른 예술 작품을 감상하거나. 물론 이러한 방법도 슬럼프나 Writer's Block를 극복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와 병행할 실질적인 이야기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의 모든 내용을 번역해드리면 좋겠지만 여러가진 여건상 무리가 되어 제일 핵심이 되는 내용을 간추려서 적어봅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참고하시면 영어에 자신 없는 분들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작곡을 이루는 커다란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멜로디, 화성, 가사입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20개의 팁은 작곡이 막혔을 때 생각할수 있는 선택지가 됩니다.


멜로디

총 10가지의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멜로디는 음정과 리듬 파트로 두가지로 나눕니다.


- 음정

1.음정을 올리거나 내린다.


2. 코드 근음을 따라가거나 피한다. 


3. 다양한 모양의 라인을 만들어본다

모티브가 되는 하나의 라인이 있다면 그것에 반대되는 상승 혹은 하강하는 라인을 만들어봅니다. 아치형 혹은 계곡형 모양의 라인을 만들어봅니다. 베이스라인과 상반되는 라인을 만들어봅니다.


4. 코드톤/패싱톤을 이용한다.


5. 음정의 폭(깊게/얇게)


- 리듬

1.정박/당김음을 이용하여 멜로디를 만든다.


2. 장음/단음을 이용하여 멜로디를 만든다.


3. 프레이즈 위치: (앞,정위치, 뒤)

1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하나의 모티브 혹은 프레이즈를 박자 앞뒤로 배치하면 상반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4. 프레이즈 길이 변화

1절이 4마디 프레이즈였다면 후렴은 2마디 혹은 8마디 프레이즈로 만들어봅니다.


5.여백의 길이 변화

바쁜 리듬의 멜로디가 있다면 느린 리듬을 멜로디를 만들어봅니다. 한 음이 길거나 쉼표가 많게 만듭니다.


화성


1.같은 코드의 반복 사용


2. 새로운 코드 추가

 하나의 코드를 하거나 하나의 코드 진행을 추가합니다.


3. 코드를 좀 더 자주 바꿈

4마디 동안 연주하던 코드를 2마디동안 연주해봅니다.


4.코드는 좀 더 적게 바꿈

4마디 동안 연주하던 코드를 8마디 동안 연주해봅니다


5,코드의 재배치

코드의 순서를 바꾸어 새로운 파트를 만들어봅니다.


가사


1.긴 가사/ 짧은 가사 구절


2. 똑같은 가사 반복/ 동일한 구조의 가사 반복

Internal repetition에 대한 설명이 조금 어렵습니다. 동일한 구조에서 단어를 조금 바꾸어 반복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대화체 표현/시적표현


4. 시간(과거,현재,미래)


5. 시점(1인칭, 2인칭,3인칭)


부자연스러운 유투브의 한글자막 보다는 영어 자막을 켜놓고 보시는 것이 오히려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총 20개의 방법을 이용하면 작곡할 때 조금 더 손쉽게 작곡을 마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을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음식을 만들 때 맛있는 소스를 전부 넣는다고 그 수에 비례하여 맛이 절대적으로 상승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절대적인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영상에서도 말하지만 작곡을 할때 너무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부담감이 커지고 작업을 이어가기 힘듭니다. 마음을 비우고 위의 방법을 참고하면서 작업하시면 분명 좋은 작업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포스트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음악을 시작하는 분에게 추천 장비! 분야별 정리!

뮤지션이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컨텐츠 9선!

작곡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내 맘대로 작곡법>

음악 작업에 도움되는 추천 유투브 채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