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아이폰 유저의 필수 음악 녹음 앱!! 뮤직메모

by cojimagazine 2017. 3. 20.
반응형

아이폰 유저의 필수 음악 녹음 앱!! 뮤직메모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음악가의 삶은 한결 편해졌습니다. 스마트폰 내 녹음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든 녹음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떠오르는 음악적 아이디어를 담을 때, 연습을 모니터링 할 때, 간단한 녹음을 전송하는 때 등등 여러 가지 용도로 녹음 기능을 사용합니다. 기본으로 내장된 음성 메모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쉬운 기능으로 인해 조금 더 음악적 기능이 추가된 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음악 회사에서 녹음 앱을 만들었지만, 오히려 많은 기능에 직관성이 떨어져 다시 기본 음성메모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저의 이러한 고민을 애플이 모를 리 없기에 작년 뮤직 메모라는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쉽지도 과하지도 않는 바로 딱 적당한 녹음 앱 음악 메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뮤직 메모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녹음기능과 편집기능입니다.


녹음기능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자동녹음 기능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음악가가 음성 메모를 작곡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악기를 연주하며 멜로디를 만들거나 떠오르는 멜로디를 흥얼거리기도 합니다. 이때 맘에 들어 음성 메모를 켜 녹음 버튼을 누르고 다시금 부르려고 하면 조금 전 그 느낌이 안 나거나 혹은 전혀 다른 게 나오는 경험은 뮤지션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있을 법합니다. 뮤직 메모의 제일 좋은 기능은 이러한 일을 없애주는 자동녹음 기능이다. 앱을 켜고 자동녹음을 설정하면 소리를 감지하여 녹음이 시작되었다가 소리가 잦아들면 자동으로 정지가 된다. 언제든 영감을 잡을 수 있는 실로 매력적인 기능이다. 



음성 메모와 다르게 뮤직 메모는 소리만을 녹음하는 것이 아니라 악기코드도 같이 인식하여 저장합니다. 녹음상태와 연주에 따라 물론 오차가 발생하지만 꽤 정확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소리와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드의 재표기는 물론 코드에 따른 마디 선정 그리고 곡의 템포 및 박자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표와 가이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파일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베이스와 드럼이 들어가 있어 녹음된 내용과 함께 연주할 수 있습니다. 적지만 연주기법이나 세부 셋팅을 변경할 수 있어 합주 시 느낌 혹은 편곡 시의 느낌까지 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뮤직 메모가 만들어진 이유는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음악 관련 앱이 있지만 음악가가 원하는 기능만 담은 앱은 아직까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요구가 맞춰 만들어진 앱이 뮤직 메모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음성메모를 이용하는 분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뮤직메모! 듬직한 창작 생활의 도우미가 될 것입니다.   


관련 포스트

버클리 음대에서 추천하는 20가지의 작곡법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음악을 시작하는 분에게 추천 장비! 분야별 정리!

뮤지션이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컨텐츠 9선!

작곡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내 맘대로 작곡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