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12

[음악 추천]영화보다 더욱 영화 같은 음악 Woodkid [음악 추천]영화보다 더욱 영화 같은 음악 Woodkid 뮤직비디오는 이제 더 이상 음악을 위한 2차 창작물의 범주를 넘어 그 자체로 새로운 예술에 이르렀다. 뮤지션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곡에 어울리는 멋진 뮤직비디오를 원한다. 하지만 그것은 음악만큼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다. 단순히 영상을 잘 만든다고 해서 멋진 뮤직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 대한 이해 그리고 뮤직비디오라는 장르적 특성을 잘 고려해야만 한다. 만약 뮤지션이 뮤직비디오 감독이라면? 뮤지션이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예산이나 여러 가지 여건상 어쩔 수 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뮤직비디오 자체도 전문 감독보다 여러 가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오늘 소개할 Woodkid는 뮤직비디오 감독이다.. 2017. 1. 28.
버클리 음대에서 추천하는 20가지의 작곡법 버클리 음대에서 추천하는 20가지의 작곡법 창작을 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일임과 동시에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보통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그 일에 익숙해지고 능숙해지기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창작도 물론 하면 할수록 익숙해지지만 다른 일과 같이 시간과 실력이 반드시 정비례하진 않습니다. 어느 순간 한계를 느끼고 잘 진척되지 않는 시기를 우리는 흔히 슬럼프라고 합니다. 또다른 표현으로 Writer's block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이 개인의 문제가 아닌 창작자의 공통된 고민이기에 이에 관련된 책이나 강의, 자료등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컨텐츠는 Writer's block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입니다. 많은 분에게 너무도 유명한 버클리 음대에서 진행된 3.. 2017. 1. 27.
[음악 추천] 슬픈 목소리가 건네는 위로의 노래 Andy Shauf [음악 추천] 슬픈 목소리가 건네는 위로의 노래 Andy Shauf 배우를 묘사할 때 쓰이는 표현 중에 “우수에 찬 얼굴”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특별히 표정을 더하지도 않아도 기본적으로 슬픈 느낌이 담겨 있는 얼굴을 가지고 있는 배우를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표현한다면 우수에 찬 목소리가 되겠네요. 가사를 이해하지 못해도 그의 목소리만으로 곡이 속속 전달되는 느낌을 줍니다. 이런 목소리의 대표적인 예를 든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커다란 팬층을 가지고 있는 아일랜드 아티스트 Damien Rice가 있습니다. Damien Rice가 어른의 느낌이라면 Andy Shauf에게선 아직 소년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Andy Shauf는 캐나다 사가츄완주 레지나라는 춥고 한적한 시골.. 2017. 1. 19.
[오사카 카페] 밤 늦게 커피 한잔하기 좋은 카페 단케(DANKE) [오사카 카페] 밤 늦게 커피 한잔하기 좋은 카페 단케(DANKE)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여기저기 과거의 모습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다방이라고 불리었던 찻집의 형태도 일본에는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옛날 찻집과 바의 중간정도의 느낌을 담고 있는 곳이 바로 오늘 소개 해드릴 단케(DANKE)입니다. 일단 가게에 들아가시면 점원이 흡연여부를 묻습니다. 일본은 아직도 실내에서 흡연이 가능한 곳이 꽤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곳도 그 중에 한곳인데요. 완벽하게 흡연석이 밀폐되어 있지 않아 담배 냄새가 민감한 분들은 방문을 고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카운터 석에 앉아서 담배냄새를 맡진 못했지만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선 흡연석 자리를 지나가야 해서 완벽하게 담배 냄새를 피하실순 없습니다... 2017. 1. 17.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작곡 시작하시는 분에게 추천하는 작곡 연습 방법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어렵지만 참 재밌는 일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소리로 전달되는 음악은 다른 창작과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에 다른 창작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운 점도 사실입니다. 과거보다 여러가지 편리한 도구들이 많이 생기면서 작곡이 쉬워진 것도 사실이지만 반대로 알아야 할 것도 너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참 막막하기도 합니다. 화성학, 미디, 편곡, 악기 등등 배우려고 하면 한도 끝도 없이 배울것이 많은 것이 작곡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작곡을 시작하시는 분에게 좋은 연습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흔히 노래라고 말하는 멜로디가 있는 음악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을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곡에서 제일 중요한.. 2017. 1. 15.
[오사카 카페]콩 볶는 냄새가 향긋한 테이크아웃 전문 몬디알 카페 328 것 울프 [오사카 카페]콩 볶는 냄새가 향긋한 테이크아웃 전문 몬디알 카페 328 것 울프 MONDIAL KAFFEE 328 GUT WOLF MONDIAL KAFFEE 328 GUT WOLF는 MONDIAL KAFFEE 328 커피 브랜드의 테이크아웃 전문점입니다. 오사카에 총 이곳을 포함해 총 세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5분정도 거리에 있는 키타호리에 하나, 또 다른 곳은 후쿠시마 역 근처에 있습니다. 카페에서 차분하게 이 곳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은 이 두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용무를 마치고 이동 중에 집에 커피가 떨어진 것이 생각나서 이 곳에서 살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현금이 없는 것이 떠올라 망설여졌습니다. 일본 여행을 해본 분이시라면 잘 아시겠지만 일.. 2017. 1. 14.
다양한 색깔의 라이브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유투브 추천채널 3선! 다양한 색깔의 라이브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유투브 추천채널 3선! 유투브의 등장은 음악계의 실로 많은 변화를 불어 넣어왔습니다. 뮤직비디오의 폭발적인 보급이 첫번째라면 두번째는 아무래도 영상으로 즐기는 공연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장감과 사운드를 느낄수 있는 공연을 영상으로 즐기게 되면서 음원과 다른, 실제 공연과도 다른 독특한 매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라이브 영상을 업로드하는 다양한 채널이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대표적으로 인디투고와 온스테이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연 영상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할만한 3개의 유투브 채널을 선정해보았습니다. Sofar SoundsSofar sounds는 2009년 북런던 작은 아파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매일매일 다양한 공연이 도시 곳곳에서 벌어지는 런던이지만 이러.. 2017. 1. 13.
[게임음악] 안드로이드용 퍼즐게임 큐브X큐브 작업기 [게임음악] 안드로이드용 퍼즐게임 큐브X큐브 작업기 2년전 퍼즐 게임 음악과 효과음을 작업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사운드가 포함된 버전이 출시되지 못했습니다. 당시 작성했던 작업 후기와 플레이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Cube x Cube는 2D로 3D방식을 구현한 퍼즐게임입니다. 음악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작업기간은 길게 걸리지 않았습니다. 제작자의 의도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작업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제작자가 원했던 요구 사항은 밝은 톤의 고전 게임 음악이었습니다. 사실 처음 이런 요구 사항을 들었을때는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제작자가 원하는 톤을 찾기 위해 여러 악기들을 연주하면서 제작자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고전게임이다 보니 신스보다는 클래식한 악.. 2017. 1. 12.
무료로 이용가능한 클래식 음악앱 아다지오 IDAGIO 무료로 이용가능한 클래식 음악앱 아다지오 IDAGIO 대중음악과 다르게 클래식 음악은 정보 습득이 쉽지 않습니다. 같은 곡을 다양한 연주자들이 연주하고 번호표기, 악장등 리스너입장에서 곡을 구분하는 게 어렵게 느껴집니다.모든 음원사이트내 클래식 섹션은 있지만 그를 위한 컨텐츠나 분류는 친절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듣고 싶거나 좀 더 편하게 클래식 음악에 접근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드리는 것이 바로 IDAGIO입니다. IDAGIO는 클래식 음악 앱입니다. 클래식 음악에 맞는 분류를 유저에게 제안하여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클래식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IDAGIO는 크게 4개 섹션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디스커버리 섹션은 IDAGIO가 추천하는 다양한 음악이 담겨있는 섹션입니다. 여러가지 주제로 .. 2017. 1. 11.
[오사카 카페]호리에 거리 한켠을 지키고 있는 커피전문점 GRANKNOT COFFEE [오사카 카페]호리에 거리 한켠을 지키고 있는 커피전문점 GRANKNOT COFFEE 집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게으름뱅이기에 오늘도 어김없이 카페를 찾아 나섰습니다.다양한 편집샵과 소품가게들이 있는 호리에 거리로 향했습니다. 지난번에 체크해두었던 카페 중 하나인 GRANKNOT COFFEE가 오늘의 카페입니다. 입구에서부터 뭔가 색다른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외관에서도 느껴지듯이 내부 인테리어도 일본풍보다는 서양 카페느낌이 물씬 풍겼습니다. 실내 소품도 서양 빈티지로 채워져 있습니다 대형 테이블이 2개나 있어 여러 명이 함께 오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다란 테이블에 혼자 온 손님이 여러명이 같이 앉기도 합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대기표 빈티지한 책상과 소품들 이 난로는 정말 갖고 싶었습니다! 커피.. 2017. 1.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