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일본 워킹홀리데이 후기 (2016년 2분기 합격)

by cojimagazine 2016. 6. 10.
반응형

일본 워킹홀리데이 후기


일본 워킹홀리데이 후기 자료들이 최근에 맞지 않는 정보들이 많이 보여서 간략하게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위한 서류는 대사관에 홈페이지 나와 있는 서류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많이 나와있는 엽서는 더는 필요가 없습니다.


제출서류


① 사증신청서


이력서


③ 이유서, 계획서


아무래도 얼마큼 적어야 하나가 제일 고민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제 경우에는 A4 기준으로 15줄 정도 작성하였습니다. 


조사표


⑥ 기본증명서


⑦ 주민등록초본


남자분들은 병역사항 추가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⑧ 재학증명서(휴학증명서도 가능) 또는 최종학력을 증명 는 자료(졸업증명서 등)


⑨ 귀국하기 위한 비행기 표를 살 수 있는 자금 및 일본에서의 체재 초기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자금 (1인 : 250만 원 정도)을 소지한 것을 증명하는 은행 발행의 입출금

거래명세서(3개월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돈을 모았기 때문에 최종금액은 250만 원을 넘었지만 3개월 내내 통장 잔액이 250만 원을 넘지는 않았습니다. 첫 달에는 이점을 참고하시면 좀 더 유연하게 준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⑩ 여권복사 (신분사항 란 및 지금까지 일본으로의 출입국도장이 있는 페이지 전부)


⑪ 한국의 출입국사실증명서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발급받으러 갔을 때 당황한 부분이 기간 부분입니다. 위의 출입국 도장 부분을 생각하면 최근 3년 치를 뽑으면 될 것 같지만 그래도 확실하게 하려고 출생 이후 기록을 전부 출력하였습니다.




서류제출


서류를 제출하면서 간단한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어로 진행되지만 안 되시는 분들은 한국어로도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일본어로 인터뷰하는 것이 좋겠지요. 사람에 따라 인터뷰 시간이 달라지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3-4개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지원이유, 학교전공관련,일본어 공부 관련 등이었습니다.


서류제출을 하고 약 열흘 정도 후에 전화로 인터뷰하였습니다.


서류제출 인터뷰에서 나왔던 질문을 포함하여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계획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대략 10개 정도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일본어 시험 점수도 없고 나이도 만29세로 많은 부분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었지만 합격하게 된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이유서, 계획서를 포함한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구체적 계획 여부


시험점수는 없지만 어느정도 의사소통 가능한 일본어 실력


이 두 가지가 작용하지 않았나 판단하고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부터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출서류만 요구사항에 잘 맞춰서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련 포스트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 워홀러 필수 아이템 재류카드 만드는 법!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 오사카 지하철 정기권 구매하기!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 일본 아르바이트 면접 용어 정리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 내 방을 채울 중고 가전과 가구 구하는 법!

[일본(오사카)이야기/워킹홀리데이] - 더 이상 기다릴 필요 없는 인터넷! 소프트뱅크 에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