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런던) 이야기

영국에서 집 구할 때 체크할 것들

by cojimagazine 2016. 1. 21.
반응형

영국에서 집 구할 때 체크할 것들




보증금

보증금은 보통 렌트비1개월분을 내게 됩니다.

집주인 따라 3~6개월 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주인이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고 보증금을 보관하는 기관에 보관하기도 합니다. 두 경우 다 문제가 발생 시 보증금을 찾기 쉬지 않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월 렌트비(Bill(공공요금 포함 여부)

렌트비를 주/월 단위로 두 가지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주 단위로 계산할 경우 4주를 한 달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 단위로 책정되어도 월 단위로 내는 경우 금액이 조금 더 올라가게 됩니다(4주는 28일이고 한달은 30~31일이니까요). 이점을 참고하셔서 렌트 가격을 비교하시는 게 좋습니다.

렌트비에서 제일 중요하게 체크해야 부분이 바로 Bill(전기, 가스,기타등등)의 포함 여부입니다.

영국은 전 세계에서도 공공요금이 비싸기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매우 싼 편입니다.

런던생활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무조건 Bill 포함한 계약을 추천해 드립니다. Bill 이라는 게 신경 쓰이기 시작하면 한도 끝없이 귀찮고 복잡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욕실(샤워,변기 수압체크)

런던 대부분의 집은 지어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2층, 3층에서 욕실을 사용할 때 샤워기/변기 수압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곤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위생과 관련된 문제다 보니 스트레스가 받기 쉽습니다. 화장실을 둘러보시면서 한 번씩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otice, Minimum Stay

어렵게 구한 집이어도 여러 가지 사정이 생겨서 나가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Viewing(집구경) 때는 보이지 않았던 문제가 발생하거나 같이 사는 Flatmate(동거인)가 너무 불편하게 하거나 하는 일로 집을 옮겨야 할수도 있습니다. 최소 거주기간(Minimum stay)과 이사통보기간(Notice)를 꼭 체크하시고 렌트 계약 시 명시하는 게 중요합니다. 막상 이사하려고 이야기해도 처음 이야기했던 기간들을 무시하는 집주인이 있으므로 계약서 작성 시에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난방종류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대부분의 집이 예전에 지어졌다 보니 집이 춥습니다. Bill 포함된 경우 대부분 집 주인이 난방을 세팅해놓습니다. Bill을 따로 내는 경우에는 전기 난방보다는 가스난방 요금이 저렴한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latmate(동거인)

Flatmate(동거인)를 체크하게 되면 그 집의 생활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적,직업등을 체크하고 나면 그 집의 생활이 그려집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 많은 경우 여러 사람이 비슷한 시간에 주방과 화장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인원수에 맞게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집주인 거주 여부

집주인이 집에 거주하는 경우 집 관리는 잘 되기는 하지만 부모님에게 들은 잔소리보다 더 가혹한 잔소리를 들으시면서 살 수도 있습니다. 생활 곳곳에 무의식적으로 눈치를 보게 되기 때문에 집주인이 거주하는 집은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손님초대 여부

사실 이 부분은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는 No 일 것입니다. 특히 Bill이 포함된 계약인 경우 집주인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요리여부

Bill 포함이 되어 있는 경우 집주인에 따라 요리 빈도 여부를 묻기도 합니다. 쾌적한 주방 환경을 위해 요리 시간 등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