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런던) 이야기

런던 어디에서 살아야 할까요? 1편 위치

by cojimagazine 2015. 10. 15.
반응형

런던 어디서 살아야 할까요?


런던에서 살면서 잠깐 게스트 하우스에서 일하는 동안 제일 많이 들은 이야기였습니다. 집값이 비싸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런던 거기다가 외국이다 보니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 경험을 기초하여 집을 구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위치


아마 제일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해 크게 런던은 5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Central, East, West, North, South


Central


한마디로 시내, 모든 것이 다 모여 있는 지역입니다. 어디까지를 central로 보는 게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Zone 1을 central로 정의하고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일자리 및 어학원이 Central에 분포하므로 Central에 거주하게 되실 경우 시간 절약과 교통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런던 교통비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제일 비싼 축에 속하기 때문에 집을 구하실 경우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현대식 건물이 많으므로 이러한 주거 환경을 원하시는 분은 이 지역을 추천해드립니다.


West


다른 지역에 비해 주거지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entral Line과 Distict line을 이용할 경우 시내에 이른 시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 외의 시설이 다른 지역이 비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제가 거주했었던 Acton/Ealing은 일본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므로 안전하지만 그만큼 집값도 지역보다 비싼 편입니다. 


추천지역: North Acton(Central line Zone 2), Ealing Broadway(District line Zone 3)


East


지금처럼 교통이 좋아지기 전 많은 아티스트들이 저렴한 집값을 위해 이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거주하게 되면서 다른 지역과 분위기가 많이 다릅니다.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가 가지고 있는데요. 소음이나 안전을 좀 더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들에게는 이 지역의 거주 여부는 좀 더 신중히 생각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추천 지역: Bethnal Green(Central Line zone 2), hackney central (Overground zone 2) 


North 


Swiss cottage, Golders green 등 한인 분들이 많이 사시는 동네도 이 지역에 있습니다. 위 지역에는 한인뿐만 아니라 다른 아시안 인들도 많이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지역에 비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Camden 지역이 가까우므로 공연 및 문화를 즐기기 좋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Jubilee Line과 Northern Line을 이용할 경우 central에도 이른 시간에 나오실 수 있습니다.


추천 지역: St John’s Wood ~ West Hampstead (Jubilee Line) 


South


런던 튜브 지도를 보시게 되면 알 수 있듯이 다른 지역에 비해 개발이 덜 되어 있고 교통 부분도 취약합니다. 보통 이런 지역의 경우 렌트비가 저렴합니다. 저도 이점을 생각하고 런던 생활 4년 차에 이 지역을 찾아봤지만 런던 전체 렌트비 상승으로 그런 장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추천 지역:Clapham North~ Clapham South (Northern Line)



*추천지역은 교통을 최우선으로 선정하였습니다.


기타 지역


뉴몰든 New Malden


유럽에서 제일 큰 한인 지역으로 Zone 4에 있습니다. Zone 4에 있어 렌트가 저렴하고 한국 관련 편의시설이 많은 관계로 이곳에 거주하시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지역입니다. 워킹홀리데이나 어학연수를 온 경우 다양한 사람들과 문화를 즐기고 그러기 위해서 그런 지역에 살거나 그러한 것을 즐길 수 있는 지역에 자주 가야 하는데요. 뉴몰든은 두 가지 경우에 부합하지 않는 지역입니다.



시내에서 멀어질수록 교통비가 올라가고 그에 비해 렌트비가 내려갑니다. 하지만 동네의 분위기 그리고 환경에 따라 위의 전제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편의 시설이 좋고 환경이 좋은 Zone 3 지역이 보통 Zone 2보다 렌트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위의 지역 구분은 아주 간략하게 지역을 나누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동네에 따라 치안과 렌트비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예로 shepherd’s Bush(Central line zone2)은 좋은 지역으로 구별되지만 바로 옆 동네인 White city는 위험한 지역으로 구별됩니다.



통학 또는 출근하실 경우 다양한 루트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런던 지하철은 한국 지하철에 보다 오랜 기간 운영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고장과 지연이 한국에 보다 자주 발생합니다. 지하철 하나만 믿고 먼 거리를 통학하는 것은 한국의 같은 경우에 비해 다소 리스크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거주형태와 세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