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게임음악] 안드로이드용 퍼즐게임 큐브X큐브 작업기

by cojimagazine 2017. 1. 12.
반응형

[게임음악] 안드로이드용 퍼즐게임 큐브X큐브 작업기




2년전 퍼즐 게임 음악과 효과음을 작업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사운드가 포함된 버전이 출시되지 못했습니다. 당시 작성했던 작업 후기와 플레이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Cube x Cube는 2D로 3D방식을 구현한 퍼즐게임입니다. 음악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작업기간은 길게 걸리지 않았습니다. 제작자의 의도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작업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제작자가 원했던 요구 사항은 밝은 톤의 고전 게임 음악이었습니다. 사실 처음 이런 요구 사항을 들었을때는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제작자가 원하는 톤을 찾기 위해 여러 악기들을 연주하면서 제작자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고전게임이다 보니 신스보다는 클래식한 악기가 톤이 맞을 것 같아 그러한 악기 위주로 연주하던 도중 실로폰과의 벨 악기를 채택되어 이 악기들 위주로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효과음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효과음이 아닌 악기를 연주해서 음악과 어울림과 동시에 게임의 톤을 강조했습니다.


게임플레이 시간이 플레이 패턴에 따라 늘어날 수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1분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음악도 1분에 맞춰 제작하였습니다.


음악은 벨, 피아노, 첼로, 전자 드럼으로 구성했습니다. 일반 드럼을 사용할 경우 게임 톤에 비해 리얼 느낌이 구현될거 같아 드럼의 경우 전자 드럼을 사용했습니다. 2D 느낌을 구현하기 위해 리버브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소 딱딱한 느낌이 좀더 게임과 어울리다고 판단했습니다.


게임 효과음중엔 큐브가 눌려질때 소리는 실제 녹음한 소리입니다. 어떤 소리를 할까 고민하던중 제작자가 입으로 소리를 만들면서 이런 소리였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그 소리가 딱 맞게 느껴져서 그 소리를 녹음했고 잘 어울렸습니다. 효과음 같은 경우 기존의 샘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황에 따라 실제 녹음을 하는 경우가 빠르고 의도에 맞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트로 음악은 마림바를 사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마림바의 소리가 뭔가 큐브의 사각형 모양과 잘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멜로디보다 내려오는 순차적인 프레이즈를 사용하여 큐브 게임의 반복적인 느낌으로 만들었습니다. 


제작자가 인트로음악을 게임음악보다 더 마음에 들어서 두 음악의 위치가 있었지만 음악적 볼륨의 차이가 너무 커서 무산되었습니다. 


사운드가 없는 버전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혹은 CubexCube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ubeXCube


관련포스트

작편곡 작업기 (jiwon - Don’t worry)

화성학 꼭 배워야 할까요?

무슨 DAW 쓰세요?

무료로 이용가능한 클래식 음악앱 아다지오 IDAGIO

뮤지션이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컨텐츠 9선!

작곡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 <내 맘대로 작곡법>


반응형

댓글